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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로 살아가기

[프리랜서로 살아가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기 (홈택스) / 개인사업자(일반과세자)

by 달담 DALDAM 2021.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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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로 살아가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기 (홈택스) / 개인사업자(일반과세자)

 

 

안녕하세요.

처음 사업하실 때, 세금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현금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 발행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려우시죠?

 

처음 세금계산서 발행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하고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 포스팅을 하게 됐어요 :-)

 

 

예전에는 종이로 되어있는 세금계산서가 많아서 하나하나 장부를 작성하고 관리했어야 했죠?

하지만 요즘은 홈택스에서 아주 간편하게 전자로 세금계산서를 발행, 관리, 조회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일반과세자라면

내가 번 돈의 10%에 대한 금액은 세금으로 내야 하는데요,

이것을 부가가치세라고 하죠!

 

"제가 이만큼 벌었습니다." 하고 신고를 하는 거예요.

즉, 1,100,000원 을 받았다면, 100만원의 10% 해당되는 금액인 10만원을 세금으로 내야 하는 거죠.

 

 

-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회원가입을 하셔야 해요.

 

 

1. 사업자 등록 (사업자 등록을 이미 하셨다는 가정 하에 설명드릴게요!)

2. 사업자 계좌 만들기 (사업자 계좌를 만든 후, 사업자 계좌의 공인인증서로 홈택스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3. 홈택스 가입

4. 가입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가입을 마치셨다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맨 위에 ______님 하고 사업자 명이 뜹니다.

 

 

1. 맨 위에 메뉴 바에서 '조회/발급' 클릭

2. '전자세금계산서'의 '발급' 클릭

3. '건별 발급' 클릭

 

 

 

건별 발급 클릭하시면

바로 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뜹니다.

 

 

 

본인의 사업자 정보는 왼쪽 '공급자'란에 자동으로 입력돼요.

 

 

[공급받는 자 정보 입력하기]

 

예를 들어, 제가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돈을 받았다면,

제가 '공급자',

디자인을 의뢰한 클라이언트가 '공급받는 자'가 되는 거죠.

 

클라이언트에게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이메일 주소를 받으신 다음,
(보통 사업자등록증에 이메일을 적어서 보내주심)

그 정보를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1. 처음 발행하는 사업자일 경우]

클라이언트의 사업자등록증에 적힌 사업자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올바른 정보라면 '정상적인 사업자번호입니다.'라고 뜨고,

만약 잘못된 정보거나 폐업된 사업자라면 '폐업한 사업자입니다.'라든지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뜰 거예요.

'정상적인 사업자번호입니다' 창이 뜨면, 닫기 누르신 다음

바로 아래 칸에 입력할 수 있게 입력창이 흰색으로 변합니다.

그럼 사업자등록증에 적힌 정보를 그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2. 예전에 발행한 적이 있는 사업자라면]

만약, 처음 발행하는 사업자가 아니라

기존에도 내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적이 있는 업체라면

'거래처 조회'를 클릭하시면 거래했던 업체 정보가 쭉 뜹니다.

 

그럼, 일일이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돼요 :-)

 

 

[사업자 정보 입력 완료 후]

 

저는 보통 입금을 받으면 그날 바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때문에,

당일 날짜를 입력해요.

 

날짜 입력 후,

 

'품목'란에는 내가 공급하는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규격과 수량은 그냥 저는 '1'로 적어줘요.

 

 

그다음, 단가 입력은 하지 않고

바로 오른쪽에 있는 '계산' 버튼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창이 뜹니다.

 

'합계' 란에 총금액 (VAT 포함)을 입력하신 다음 '계산' 클릭하시면

아래에 바로 '공급가액'과 '세액'이 바로 계산돼서 입력됩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공급가액'과 '세액' 칸이 채워진 것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합계 금액과 공급가액, 세액이 모두 맞게 입력되었는지 확인 후

 

총액 (부가가치세 포함 금액)을 맨 아래칸 '현금'에 한번 더 입력해주고요,

 

돈을 먼저 받으셨으면 '영수' 선택,

돈을 아직 받지 않으셨다면 (세금계산서 발행 확인 후, 입금해주시는 경우도 많음) '청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업종 선택 (해당되시는 분만)]

저는 주업종과 부업종이 총 3개로 등록되어 있는데요,

크게 상관은 없는 것 같지만..

제가 받은 일의 성격에 맞게 업종을 선택해서 발급하는 편이에요.

 

모든 정보를 입력 완료하셨으면,

'발급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맞게 잘 입력되었는지 한번 더 내용 확인 후,

'확인'을 누르시고

다시 한번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주시면

발행이 완료됩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처음엔 어려운 것 같아도, 한 번 해보시면 그다음엔 아주 쉽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사업하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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